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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일반목표

유 · 무형의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고객관리 그리고 종합적인 물류계획과 전략수립 등의 전반적인 유통활동을 각 분야의 상충관계를 조절하는 융합적 능력과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서비스수준(납기지연 또는 품절이 발생하지 않을 확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물류관리자를 양성한다. 또한 도매 또는 소매로 물품을 판매하는 기업에서 유통채널/시장규모/상권/입지를 분석하고, 점포 판매/물류/상품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기업의 성과(매출액, 이익, 시장점유율 등)와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소매유통관리자를 양성하는데 있다.

세부목표

재학생들이 졸업 후 다음과 같은 업무를 처리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운송회사의 운영을 계획, 조직, 지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 위험물품을 처리하기 위한 안전절차 등의 기준을 수립하고 운송규정에 맞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물품의 운송 및 이동을 기획, 지휘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 선적서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물품 운송, 수송의 행로기록 및 추적을 감독할 수 있도록 한다.
  • 상품의 운송 및 저장에 대한 계획과 절차를 감독할 수 있도록 한다.
  • 화물의 입 · 출고작업 및 작업 우선순위를 파악하여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작업을 배분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시로 작업현장을 순회하여 안전관리시설, 안전수칙의 준수사항 등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 반출서류와 근무일지 등을 확인하고, 입·출고 운임청구서를 확인하고, 운임전표를 검토 결재할 수 있도록 한다.
  • 제조 및 도매업, 소매업체의 판매 운영부서, 영업 운영부서의 운영을 계획하고 지휘할 수 있도록 한다.
  • 고객의 요구, 잠재적인 판매량 및 판매에 있어서 경쟁사의 운영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시장조사 및 추세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한다.
  • 판매할 상품 및 서비스를 결정하고 가격 및 신용판매 정책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 통신장비 또는 전자장비와 같은 기술이 요구되는 장비나 서비스의 설치, 유지에 대한 견적서와 계약서를 준비하고 관리하는 일을 총괄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