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육과정

  • 쌓기

  • 역할

  • 미술

  • 수조작

  • 과학

  • 언어

  • 컴퓨터

  • 음율

하루일과의 교육과정을 활동시간 활동구분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표
활동시간 활동구분 내용
09:00 ~ 10:00 등원(1,2,3부) 안전생활교육
09:00 ~ 09:10 대집단활동 일과계획
09:10 ~ 10:10 자유선택활동 놀이계획 및 자유선택활동
(언어, 수·조작, 과학,미술, 역할, 쌓기, 음률영역)
10:10 ~ 10:40 간식 및 전이활동 간식 및 화장실 이용 등
10:40 ~ 12:00 대소집단활동 신체표현, 게임, 바깥놀이 등
12:00~13:00 점심 및 전이활동 점심식사 및 화장실 이용 등
13:00 ~ 13:40 대소집단활동 이야기나누기, 동시, 동화, 음악 등
13:40 ~ 14:00(15:00) 평가 및 귀가 하루일과 평가 및 귀가
14:00(15:00) ~ 18:00 방과후과정 특성화활동 및 통합보육활동

방과후과정

  • 자전거타기

  • 물놀이

  • 모래놀이

방과후 일과의 교육과정을 활동시간 활동구분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표
활동시간 활동구분 내용
14:00 ~ 15:00 학급별활동 낮잠 및 휴식 (정적인 활동)
15:00 ~ 15:10 대집단활동 일과계획 및 안전교육
15:00 ~ 15:40 간식 및 전이활동 간식 및 화장실 이용 등
15:40 ~ 16:40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 (특성화활동)
16:40 ~ 17:00 평가 및 귀가 하루일과 평가 및 차량귀가
17:00 ~ 18:00 개별귀가 개별활동

활동내용

이야기 나누기

유아들이 모여 앉아 하루 일과를 계획하고, 계절의 변화, 생활 경험과 느낌, 놀이활동에서 얻어지는 여러 가지 학습내용을 토의, 질문,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남의 말을 정확히 듣는 경험을 가지며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 등을 바르게 이야기한다.

미술활동

그림을 그리고, 찢고, 자르고, 붙이는 등 여러 가지 자료를 이용하여 구성하는 미술활동은 유아들의 생각을 표현하는 창의적인 활동인 동시에 작품을 생산해 내는 작업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개인 또는 공동작업을 통해 성취감을 경험한다. 대 · 소 근육과 눈의 협응력을 돕고 정서적 긴장감을 해소하는 기회를 갖는다.

음악활동

아름다운 노래부르기, 즐거운 동작(춤놀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다양한 악기 연주하기, 음악 감상하기 등의 경험을 제공한다. 생각이나 느낌을 몸으로 표현하여 창의력을 기르며 리듬에 대해 감각을 발달시킨다.

문학활동

동화, 동요, 동시 등을 그림책, 이야기, 인형극 등 기타 자료로써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극화 또는 창작(글짓기)활동의 기회를 갖는다. 어린이에게 무한한 기쁨을 준다. 상상의 세계를 넓혀준다. 선악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과 도덕성을 길러준다. 자기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풍부한 지식을 준다.

게임

혼자 또는 두사람 이상 편을 나누어 규칙이 있는 판게임(그룹게임), 운동게임, 음률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게임을 경험한다. 단체의 일원으로서 규율을 지키고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협력해야함을 배운다. 자제력 및 자신감을 기르며 올바를 운동정신을 갖게 된다.

신체활동 및 신체표현

신체를 통한 창의적 표현을 함으로써 기쁨, 성취감을 경험하고 부정적 감정의 표출로 인한 정서적인 만족을 경험한다.

휴식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한 후 누워서 잠시 쉼으로써 피로를 풀고 다음 활동을 효과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다.

요리활동

음식 만드는 과정과 기구사용법 등을 경험하면서 음식재료의 종류, 질과 양의 변화, 용도와 맛의 관계 등 수학 · 과학에 대한 종합적 학습이 이루어진다. 다양한 맛, 색, 모양의 음식을 경험하고 영양가에 대하여 알아본다. 양을 측정, 조절해 보는 경험을 갖게 한다. 계량기구와 양념류에 대해 배우고 사용법을 안다.

현장학습

자연환경과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들(소방서, 병원, 박물관, 우체국, 가게 등을 견학하고 주변 생활 환경을 관찰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심미감을 발달시키고 호기심과 지적 영역을 넓혀 나간다. ‘왜?’라는 의문을 갖게하여 미지의 세계에 대한 흥미를 일깨워 준다.

간식

유아기 어린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을 고려한 간식을 매일 일정하게 섭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시키며 식생활 습관에 필요한 태도를 기른다.

정리정돈

놀잇감과 주변생활용품을 사용 후에 제자리에 정리 정돈하는 경험을 통해 청결 및 질서에 대한 기본 습관 형성을 돕는다.

점심식사

점심시간을 통해 균형있는 영양을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친구들과 즐거운 경험을 나누고 언어적 상호작용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음식과 식사에 대한 긍정적이고 바른 태도를 습득할 수 있다. 교사는 적절한 활동을 유아의 연령 및 요구에 따라 선택, 계획한다. 활동의 길이와 일과는 교사가 융통성 있게 조정하여 하루의 생활이 진행된다.